<학습 안내>
1. 범프 차트(Bump Charts)
데이터 : 슈퍼 스토어 샘플 데이터
범프 차트는 라인 차트의 일종으로 시간 흐름에 따른 순위 변화를 보여준다.
[Profit] 필드 - [퀵 테이블 계산] - [순위]를 선택하고, 불연속형으로 나타낸 후 [마크] - [라인]을 선택한다.
날짜를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[불연속형]이어야 한다.
<참고>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NEqrxXlA8Y
2. 워터폴 차트(Waterfall Charts)
데이터 : 슈퍼 스토어 샘플 데이터
워터폴 차트는 특정 측정값(대개 양수와 음수 값이 있는)이 하나의 차원을 따라가며 누적되는 것을 보여준다. 이것은 차원의 각 멤버와 누계값의 관계를 보여주는데, 즉 각 멤버가 총계 값에 대해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것이며, 양수로도 음수로도 나타낼 수 있다.
[Profit] 필드 - [퀵 테이블 계산] - [누계]로 선택한다.
[마크] - [간트 차트]
[Profit] - [만들기] - [계산된 필드] 에서 [Profit] 앞에 - 를 붙여 [Negative Profit] 필드를 생성한다.
[Negative Profit] 필드를 [크기], [Profit] 필드를 [색상]으로 설정한다.
<참고>
3. 퍼널 차트(Funnel Charts)
데이터 : 퍼널 차트 예시 데이터
퍼널 차트가 사용되는 예시는 몇 명의 잠재고객이 영업 퍼널의 각 단계에 위치하여 있는지 혹은 몇 명의 지원자가 인터뷰의 어떤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. 앱/웹 서비스의 경우, [유입] - [회원가입] - [장바구니 담기] - [결제] 의 단계와 같이 퍼널을 정의하여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.
웹사이트 방문 - 다운로드 - 구매 연락 - 견적 발송 - 구매 의 퍼널별 구성비율을 나타낸 차트이다. 단계가 진행될수록 점점 숫자가 작아지므로, 자연히 깔때기의 모양을 갖게 되어 퍼널 차트라고 부른다.
[참고]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XjRVYVClJM
<과제>
1. 도넛 차트
데이터 : 슈퍼 스토어 샘플 데이터
도넛 차트는 각 데이터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표현하는 차트이다.
먼저, 파이 차트를 생성하고, 파이 차트보다 작은 원을 만들어 파이 차트와 겹치는 것으로 도넛 모양을 만들 수 있다.
임의의 축[MIN(0)]을 생성하고, 아래 축의 [마크 색상]은 흰색으로 변경한 뒤 [레이블]을 수정하여 총 매출을 나타내도록 한다.
마지막으로, [이중 축]을 사용하여 도넛 차트를 완성한다.
다음은 연도별 총매출과 세그먼트별 매출을 도넛 차트로 시각화한 것이다.
2. 워터폴 차트
데이터 : 슈퍼 스토어 샘플 데이터
워터폴 차트는 각 제품이나 연도, 단계와 같은 카테고리에 따라 누적 값과 기여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차트이다.
[수익] 필드의 [퀵 테이블 계산] - [누계] 설정한 후에, [마크 모양] - [간트 차트]로 설정한다.
[마크 크기]를 [수익] 필드로 설정하는데, 크기가 위로 표현되기 때문에, 이를 아래로 표현하기 위해 [수익]필드의 계산식에 '-'를 넣어 표현한다.
다음은 2019년 미술용품의 월별 누계 수익을 워터폴 차트로 시각화한 것이다.
3. 범프차트
데이터 : 슈퍼 스토어 샘플 데이터
범프 차트는 시간에 따른 순위 변동을 나타내기에 효과적인 차트이다.
4. 퍼널 차트
데이터 : Apple Ads Report
5. 간트 차트
데이터 : 스타벅스 매장 정보 데이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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